공지사항

사업자 등록증 발급 후 꼭 해야 하는 것.

한비소프트 2021. 10. 8. 23:36

안녕하세요. 정보통신 전문기업 한비소프트입니다.

오늘은 대한민국에서 창업을 하고 사업자 등록증 발급 후 꼭 해야 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.
오프라인 창업을 위해 우리는 상권분석, 입지분석 등을 하고 난 뒤, 마음에 드는 매장을 선택하고, '임대차 계약'을 하게 됩니다. 그리고나서 인테리어나, 집기, 키오스크, 카드단말기, 포스기, 인터넷 설치, CCTV설치, 보안시스템 설치, 간판 설치, 사업자 통장개설, 홈텍스 회원가입 등등.. 어이쿠 할일이 많네요^^;

아무튼, 위와 같은 과정을 '누구나' 거치게 됩니다.
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바로 '정보통신'입니다.

사업자등록증 발급 후 무인결제기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곳도 있고, 매장 특성에 따라 포스단말기나 일반 신용카드단말기만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하지만, 키오스크든, 포스기든, 카드기든, 단순히 기계만 있다고 사용할 수 있는 '일반적인 전자제품'이 아니기 때문에, '이 과정'을 꼭 거쳐야 합니다.

바로?!

'국내 8개 카드사 신규 가맹점 가입 신청' 입니다.

위에서 언급한 키오스크나, 포스기나, 카드기를 매장에 설치를 하면, 고객이 결제를 요청할 때 '카드결제'를 해주게 됩니다. 이 때, 정상적인 결제를 가능하게 하고, 결제한 카드매출 대금이 사업주의 통장으로 입금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'각 카드사의 가맹점 번호' 입니다.


그럼 카드사 가맹점 가입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알아볼까요?

<개인사업자 기준>

1. 사업자등록증 사본
2. 대표자 신분증 사본
3. 결제계좌 사본 → 고객 카드결제 시 입금받으실 통장 사본을 이야기 합니다.
4. 영업허가증 사본 → 인허가업종인 경우! 영업허가증을 꼭 준비해주셔야 합니다. 아니면 카드사 반려처리 확률 100%
5. 매장 내부 사진 2장 (매장내부, 주취급품목이 보이게)
6. 매장 외부 사진 2장 (건물보이게, 간판보이게) * 간판이 없을 경우 도로명 주소 사진.

※ 2021년 9월부터 카드사 가맹점 가입신청 기준 강화로 인해 '가맹점 가입 심사'가 굉장히 까다로워졌습니다....
이 때문에, 현장에서 참 힘이드는데요.. 카드사 마음대로 반려를 내니, 사장님들도 귀찮으실 수 있습니다.
가급적 반려없이 처리하도록, 빠르게 심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!

간단하게 개인사업자 기준 구비서류이며, 이외에 업종에 따라 추가로 필요한 구비서류가 있으니, 이건 해당 관리 대리점에 문의하시면 좋아요 :)


이렇게 구비서류가 준비되면, 나머지는 '한비소프트'가 일사천리로 진행해드립니다.

참고사항!! 
- 카드사 가맹점 신청 시 Bizfast라는 명칭으로 인증번호가 시작과 끝, 총 2번 발송됩니다.
캐피탈 회사에 불러주는 인증번호라면 당연히 꼼꼼히 확인하셔야 하고, 카드사 가맹접수를 위해 불러주는 인증번호는 괜찮습니다. 조만간 Bizfast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-!

이렇게 카드사 가맹점 신청접수가 완료되면, 카드사 영업일 기준으로 약 3일~5일 정도 후에 각 카드사별로 '가맹점번호'가 부여됩니다. 저희는 해당 가맹점번호를 가맹점에서 사용하게 될 '무인결제기 키오스크', '포스시스템', '카드단말기'에 세팅을 하여 설치를 해드리게 되고, 그렇게 되면 세팅된 해당 단말기로 고객 카드결제 시 초기에 주셨던 통장 사본으로 입금이 되는 것입니다! ^.^

구비서류만 준비해주신다면, 복잡한 과정이나 절차는 모두 대행해드리니, 처음 사용하시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또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항상 조심스레 질문하실 때 모두 같은 말씀을 하십니다.

제가 처음 창업해봐서 이런 쪽을 잘 모르는데요..

모르셔도 괜찮습니다! 저희가 알려드리면 되니까요! 누구에게나 처음은 있고, 또 그렇기 때문에 잘 아는 전문가가 있는 것입니다. 사장님들은 저희는 잘 활용하시면 되는 것이구요!

그러니 너무 부끄러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 또한 너무 기죽지 않으셔도 됩니다!
모르시는 것은 그게 무엇이든 뭐든지 질문주세요-! 이해하기 쉬우시도록 잘 설명드리겠습니다 :)

다음 시간에는 이렇게 부여받은 '가맹점 번호'를 가지고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.
감사합니다!

사업자 정보 표시
인포커뮤니케이션즈 | 박지민 |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갈마치로 302, A동 1902호(성남우림라이온스5차) | 사업자 등록번호 : 540-24-01105 | TEL : 02-1600-6381 | 통신판매신고번호 : 호 |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